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의대학교(DONG_EUI UNIVERSITY) 입학안내

  • 대학메인 바로가기
  • 입학메인 바로가기

합격수기 Dreams Come True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전형에서 합격하려면 화려한 스펙이 꼭 있어야 된다구요? 합격한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를 확인해보세요. 선배님 궁금해요!

ICT공과대학컴퓨터공학부14학번 최세홍

최세홍 ICT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14학번

꿈을 찾기 위한 노력,목표를 향한 의지

미래의 컴퓨터보안전문가 최세홍입니다. 꿈을 향해 달려가는 멋진 동의인이 되겠습니다.

뒤로가기

진로 설계 과정

일단 저의 진로설계 과정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커리어넷을 이용해 적성검사를 하여서 흥미와 적성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미래의 직업 전망이라던가 진로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기도 했고 tv에서 관련 뉴스를 보기도 하였습니다. 또 진로 선생님과 각 학과마다의 특성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어 보기도 하였고 제가 어릴 적부터 흥미 있던 컴퓨터분야에서 일하고 계시는 컴퓨터 선생님과 프로그래머이신 삼촌에게 조언을 부탁하기도 하면서 점점 진로를 설계해나가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정보검색반이라는 교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아나가고 컴퓨터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알기 위해서 틈틈이 남는 시간을 활용해 컴퓨터활용능력 2급자격증과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제가 원하는 학과와 관련된 일들을 조금씩 해왔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컴퓨터보안전문가로 진로를 확실히 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보안전문가라는 꿈이 생기기는 했지만 그저 꿈만 쫓을 뿐인 철없는 학생이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와 2학년 때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헛되이 시간을 보내다 2학년 말 기말고사가 끝난 후 저는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주위 친구들을 보며 문득‘나 자신이 너무 한심해 보인다.’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일로 인해 성적을 올려야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주위에선 전 해도 안 될 것이라며 비꼬았지만 개의치 않고 꾸준하게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전과는 다르게 끈기 있게 도전하면서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 매일같이 선생님들을 찾아가 귀찮게 해드리기도 했지만 그렇게 해서 모의고사 성적을 향상시키고 3학년 내신성적을 향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 저의 모습을 선생님들께서도 기쁘게 봐주셨고 저도 더욱더 힘을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저는 컴퓨터보안전문가라는 멈춰있던 목표를 향해 한걸음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과정으로 진로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저는 3학년 1학기가 끝난 후 제가 어린 시절부터 고등학교를 재학하면서 겪은 일들을 정리하여 자기소개서를 연습 삼아 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막막했습니다. 제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써보는 자기소개서는 무엇을 써야 할지 어떤 식으로 써나가야 할지 전혀 감이 잡히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답답한 마음에 자기소개서 예시와 문항 분석을 찾아보기도 하였고, 선생님들에게 조언을 구하면서 자기소개서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그 발판을 이용해 자기소개서에 제 삶의 이야기를 적어나갔습니다. 제가 쓴 자기소개서를 선생님들에게 보여드리며 내용이 이상하지 않은지 맞춤법이 틀리진 않았는지 한 문항씩 깊게 고민해가며 써나갔습니다. 그 덕분에 누구에게 보여줘도 부끄럽지 않을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면접 준비

동의대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작년 입시자료를 통해 면접 문제를 예상해서 예상문제를 만든 후 답을 적어나가고 인터넷상에서 타 학과 동의대학교의 면접후기 등을 알아본 후 철저히 준비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면접 문제 중 시사 문제가 있기에 작년 시사 문제를 참고하여 인터넷을 통해 최근 시사 이슈를 정리해 보았고 그 이슈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해 보기도 했습니다. 제 생각이 부족하다고 여겼을 땐 학교 선생님들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면접 준비를 하면서 해선 안 될 행동과 자신 있게 해야 할 행동 등을 나누어 주의해서 연습하고 준비했습니다. 까먹지 않도록 자기소개서 내용도 다시 숙지하고 생활기록부를 훑어보며 선생님들께서 적어 주신 제 평가와 성격을 읽어보았고 진로체험과 동아리 활동과 같은 진로와 관련된 활동을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시절 제가 해온 일을 시간 순서에 맞게 정리해나갔습니다. 이렇게 예상 문제와 행동 등을 준비를 하고나서 친구, 가족 등을 통해 예행연습을 하였습니다. 이런 일은 처음이라 역시 떨렸고 긴장됐습니다. 너무 긴장 될 때에는 벽을 보고 연습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계속해서 연습을 해나가면서 준비한 하고싶은 말을 모두 앞에서 확실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