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의대학교(DONG_EUI UNIVERSITY) 입학안내

  • 대학메인 바로가기
  • 입학메인 바로가기

합격수기 Dreams Come True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전형에서 합격하려면 화려한 스펙이 꼭 있어야 된다구요? 합격한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를 확인해보세요. 선배님 궁금해요!

인문대학국어국문·문예창작학과14학번 김수민

김수민 인문대학
국어국문·문예창작학과 14학번

꿈에대한 열정을 가지세요!

입학사정관전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격 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하는 이야기에 주목해주세요.

뒤로가기

흥미 있는 분야에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져라!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구체적인 목표가 없었지만 1학년 때, 국어 선생님으로부터“네가 백일장 때 썼던 수필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글을 써보는 게 어떠니?”라는 말씀을 들으며 작가라는 직업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책을 읽으며 필사도 해보고, 습작도 꾸준히 하면서 저 자신이 글을 쓰는 것에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동의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재학생들의 페이스 북을 보게 되었고, 캠퍼스 생활 만족도가 높다는 것과 문예창작학과 교수님들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보게 되었습니다. 동의대학교 입학사정관전형은 다른 대학교에 비해 입학사정관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을 위한 추수 관리 프로그램이 잘 설계되어 있기에 더욱 매력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전형은 무엇보다 꾸준하게 노력 해온 학생들을 위주로 선발하는 경향이 있기에,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저에겐 많이 늦은 감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에서는 백일장에 참여, 학교 신문을 제작하는 등 문예 동아리 활동에 주로 힘을 썼고, 교외에서는 인문학 카페인 백년어서원에서 활동을 하고, 전국적으로 열리는 백일장에 다니며 글쓰기 능력을 배양시켜나갔습니다. 단지 관심 있는 분야에 관련된 활동을 했을 뿐이데, 활동 실적이 쌓여가기 시작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어떻게 적어야 하나요?

첫 번째, 자신만의 스토리를 자기소개서에 응용해 보세요. 지원하는 학과와 관련 있는 특별한 사건, 학과를 알게 된 계기, 지원하게 된 동기 등 이런 사건들을 자기소개서에 풀어낸다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완성될 것입니다. 거창한 사건이 아닌 이런 작은 에피소드가 굉장히 의미 있고, 좋은 자기소개서가 되는 토대를 마련해준답니다.
두 번째, 맞춤법은 확실하게, 문장은 되도록 깔끔하게 정리하세요. 맞춤법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에 속합니다.
그러니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해서 틀린 부분은 꼭 수정한 뒤에 제출하세요. 그리고 문장이 4~5줄로 이어지는 것보단, 깔끔하고 간결하게 정리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이해하기도 쉽고 보는 사람도 편하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 하지 마세요. 저는 단점 때문에 생긴 사건을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거나 하고 있는 사례를 통해 본인의 진가를 보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첫 번째,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교수님들과 눈을 마주치며 질문에 대답하세요. 평소에 내성적인 성격이라 하더라도 합격 여부가 달린 중요한 면접이니 목소리에 자신감을 불어넣고, 교수님들과 눈을 마주치며 대답하세요.
신뢰감과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 본인이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면접 전에 반드시 검토한 후,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하세요. 자신이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숙지하지 못한 채로 면접을 본다면, 교수님의 질문에 얼버무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예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자기소개서에 적었다면, ‘동아리에서 무슨 활동을 했는가.’라는 질문 정도는 예상할 수 있으니, 자기소개서를 보며 예상 질문은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답니다.
세 번째, 복장은 단정하게, 말은 예의 바르게! 면접에선 외향적인 단정함과 예의 바른 말솜씨가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아무리 성적이 높고, 스펙이 많더라도 예의와 단정함에서 마이너스라면 면접에서 합격하기가 어렵겠죠.

* 정신을 집중하면 화살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으로 정신을 집중하면 때로는 믿을 수 없을 만한 큰 힘이 나올 수 있음을 이르는 일념통암(一念通巖)라는 사자성어가 있지요. 수험생활을 하다보면, 심신이 지치는 날도 분명히 있지만 그 하루하루가 모여 엄청난 힘이 된다면, 원하는 대학의 문을 뚫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신을 집중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보세요. 파이팅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