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의대학교(DONG_EUI UNIVERSITY) 입학안내

  • 대학메인 바로가기
  • 입학메인 바로가기

합격수기 Dreams Come True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전형에서 합격하려면 화려한 스펙이 꼭 있어야 된다구요? 합격한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를 확인해보세요. 선배님 궁금해요!

인문대학사학과16학번 오수연

오수연 인문대학
사학과 16학번

내가 하고 싶은것을 찾으세요!!

뒤로가기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 과정 및 노력

저 같은 경우는 ‘사학과’라는 특정과가 정해진 이후에 여러 대학의 사학과 교육과정과 그 학교만의 특성화된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을 가장 먼저 했습니다. 같은 사학과라 할지라도 학교마다 특성과 목표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저한테 가장 맞는 학교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보통 학교가 정해지는 학년 때는 2학년 후반이거나 3학년 때이기 때문에 종합전형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은 짧은데 그 짧은 시간에 내가 무엇을 가장먼저 해야 하는지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반영비율과 방법에 따른 지원 자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그것에 맞게 갖추었는지 찾아보고 그것에 맞게 공부 비중을 달리해서 공부했습니다. 그렇게 하게 되면 모든 과목을 공부 하던 때에 비해 남는 시간이 생겨서 내가 이제껏 해오던 활동을 꾸준히 하고 또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일들을 찾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종합전형을 준비과정은 그 개개인의 목표에 따라 다다르기 때문에 어떤 구체적인 방법이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공통적으로 꼭 필요한 것은 ‘목표’ 즉 내가 무엇을 하고 싶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기에 대한 정확한 계획이 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는 그런 활동들이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성공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진로설계과정 및 노력

저는 평소 이것저것 이상한데 관심은 많았지만 그 관심이 오래가지 못해 건들이기만하고 끝까지 가지 않아 이런 점이 단점인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일기를 쓰기 시작하면서 내가 끝을 내지 못해던 여러 활동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고 또 내가 한일을 한눈에 볼 수 있으니깐 그 많은 활동들에 공통적으로 담긴 내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결국 그것이 내가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이란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활동이라 하니깐 거창한 일인 것 같지만 사소하게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거나, 내가 관심 있게 봤던 티비 프로그램 내용을 쓰는 것으로 시작해 독서 토론동아리를 찾아보고 나간다거나 카페에 가입하여 활동을 시작하는 등 혼자 하던 것을 여럿이 같이하는 것으로 천천히 확대시켜 나갔습니다.)
여러 활동을 통해 역사에 대해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사 자체가 범위가 넓은 학문이기에 그 중에서도 관심 있는 분야를 구체화하기 위해 역사서들을 읽으면서 빨리 읽히는 부분과 천천히 넘어가는 부분을 찾아 관심도를 구별하여 구체화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역사 중에서도 고대사와 문화재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이후부터 내가 우리 문화재를 위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찾아보는 과정에서 문화재 지킴이를 알게 되었고 그 활동을 하면서 관심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으면서 진학 목표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

1)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으세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대학가서 찾아도 안 늦는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그것을 찾고 목표를 정하게 되면 일의 능률도 오르고 내가 하고자는 열정이 생겨 조금 더 편한 맘으로 무엇이든지 집중하고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만약 자신이 1학년 또는 2학년 1학기쯤이면 여러 가지 활동을 찾아서 많이 해보세요. 교내에 한정되어 교내동아리 교내 대회참가도 좋은 경험이 되지만 그것의 분야가 한정되어있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가능성은 적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연령제한 없고 다양한 목적으로 모이는 스터디나 동아리 활동 참가를 추천합니다. 그것은 약간의 시간이 들긴하나 시간을 투자한 만큼 얻는 것도 많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자신이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됨으로써 미리 나의 관심도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진로를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꿈이 없어”, “하고 싶은게 무엇인지 모르겠어” 말만 하지 말고 그것을 찾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다른 것을 도전해본다는 것은 큰돈이 필요하거나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단지 해보겠다는 생각과 열정만 있으면 됩니다. 많은 활동과 경험을 해보세요!!
(*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과감히 그만 둘 줄도 알아야합니다!)

2)목표를 구체화하세요.
진로를 세웠다고 해도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 중 대부분은 그 진로 목표가 광범위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좀 더 그 분야에 대해 더 공부하거나 알아가다 보면 자신이 특히 관심을 가지거나 흥미로운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위주로 구체화 시켜 나가면 나중에 학교를 정하거나 직업을 정할 때에도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3)어떠한 일을 하는데 우선순위를 세우세요.
특히 고3이라 수능공부 내신공부 둘 다 하면서 나의 개인적인 시간이 없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이 똑같은 방법으로 똑같은 학교를 가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세운 목표와 학과, 학교에 맞는 방식으로 일의 중요도를 배분하여 시간을 활용하세요. 무조건 남들 공부하니 불안해서 나도 펜은 잡고 있지만 그렇게 해서 공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고 결과도 나오지 않는다면 정말 내가 꼭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정하여 그것에 집중하세요. 그렇게 하면 불안감도 사라지고 내가 원하는 것을 위해 하는 것이니 최선을 다해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꺼예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