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의대학교(DONG_EUI UNIVERSITY) 입학안내

  • 대학메인 바로가기
  • 입학메인 바로가기

합격수기 Dreams Come True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전형에서 합격하려면 화려한 스펙이 꼭 있어야 된다구요? 합격한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를 확인해보세요. 선배님 궁금해요!

IT융합부품소재공과대학기계자동차로봇부품공학부17학번 김도완

김도완 IT융합부품소재공과대학
기계자동차로봇부품공학부 17학번

준비만 돼있다면 학생부 종합 전형은 꽃길!

뒤로가기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기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할 때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친구들이 여기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여기에 대해서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처음부터 기계공학과에 진학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던 것은 아닙니다. 저도 처음에 꿈이 없어 걱정도 많았고 좌절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럴 때 진로 선생님께 찾아가 진로 검사들도 많이 했었고 제가 검사해서 찾은 진로들이 제 적성에 맞는지에 대해서 여러 활동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중 저는 공과대학 탐방을 통해 로봇의 원리를 듣고 로봇들이 음악에 맞추어 춤추는 것을 보고 저런 로봇을 만들어 보고 싶었고 나아가 미래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로봇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독서동아리에서 로봇에 대한 책을 접해서 로봇산업과 로봇의 미래에 대해 소개하고 로봇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보기 위해 봉사활동도 하며 제 꿈에 한 발 더 다가갔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을 보면 자기가 우연히 했던 활동을 통해 흥미를 느끼고 관심이 생겨서 자신의 꿈을 정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옛날의 저처럼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다면 걱정하지 마시고 진로검사나 여러 가지 활동을 많이 접해 경험을 쌓아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럼 흥미가 있는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내활동과 여러 가지 경험 쌓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활동일까요?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자신이 진로를 선택하셨다면 꼭 진로와 관련돼서 엄청난 것을 한다고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자신이 진로와 관련된 독서를 하는 것도 진로와 관련된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가 없는데 어떡하죠? 라는 생각도 하실 텐데 저 같은 경우 신문 동아리, 토론 동아리 등으로 로봇에 대해 신문을 만들고 로봇의 윤리적 문제를 가지고도 토론을 해보았습니다. 꼭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진로와 관련시켜서 자신이 활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봉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봉사는 자신의 마음을 성숙하게 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봉사시간을 채우고 대학 진학을 위해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꾸준히 참가하여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작은 활동이라도 소홀히 생각하시지 마시고 많은 것을 깨닫고 많은 경험을 쌓고 계신다면 여러분은 분명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저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막상 적으려고 하면 도대체 뭘 적어야 하는 건지 이걸 잘 적어야 대학에서 나를 뽑아줄 텐데라는 압박감으로 시작했습니다. 여러분도 똑같은 마음이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적어보니 이런 압박감을 가지실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 적기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신이 한 활동을 진실 되게 나타내면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말이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팁 세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 팁!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많은 예시들을 보세요. 제가 많은 예시들을 보라는 이유가 여러 친구들의 문제점이 자기소개서를 너무 추상적으로 적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의 자기소개서를 보고 어떻게 적어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인지를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친구들의 자기소개서를 카피하거나 도용해서 쓰면 안 됩니다!
두 번째 팁!
고기도 먹어본 놈이 맛을 안다고 자기소개서도 써봐야 알겠죠? 미리미리 써봐야 합니다. 방학 때나 시험 끝나고 시간이 남을 때 차근차근 한번 쭉 적어보세요. 그렇지 않다면 수능을 준비할 시간에 자기소개서를 적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선생님을 괴롭히셔야 합니다! 지금 생각하면 저도 선생님에게 많은 첨삭 요구를 해서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첨삭이 많을수록 잘 다듬어진 자기소개서가 되겠죠??
세 번째 팁!
마지막으로 제가 이것 때문에 고통을 받았는데 활동을 했다면 그때그때 생생하게 느낀 점과 한 활동을 메모로 남기거나 일기 형식으로 써보세요. 저는 고1,2 때 했던 활동을 적어 놓지 못 해서 막상 자기소개서를 적으려니 기억이 흐릿한 것도 있어서 다시 찾아본다고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들은 꼭 기록해두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세 가지 팁을 숙지하시고 생기부와 자신을 되돌아보며 질 좋은 자기소개서를 적어 보세요.

면접 준비하기

면접은 자신의 생활기록부에 있는 교내활동과 경험을 쌓은 내용을 토대로 면접관님들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시간입니다. 면접도 부담 느끼시지 말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출발해 봅시다. 첫 번째로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예의와 자세입니다 자신이 평소 어떻게 행실을 해왔는지가 예의와 자세에서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행실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편안하게 말하기, 상대방의 눈을 보면서 말하기, 표정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이 사항을 연습하기 위해서 제가 했던 방법이 거울보기 방법입니다. 거울보기 방법은 거울을 준비하고 자신의 눈을 쳐다보면서 표정 등을 신경 쓰며 간단히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등을 말해보는 것입니다. 이게 도움이 될까? 하실지 모르겠지만 아주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한번 해보십시오!
두 번째로는 모의면접을 꼭 해보세요! 저는 모의면접을 선생님들과 친구들에게 각각 5회가량 정도 해보았습니다. 모의면접은 실제와 비슷하게 진행하기 때문에 그 상황에 적응할 수 있고 자신이 어떤 질문에 대답을 못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실제 면접 대비에 대한 것은 모의면접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혹시 학교에서 선생님들께서 모의면접을 안 해주시는 경우가 있더라도 친구들과 짝을 이루어 실전처럼 계속 말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세 번째로 면접 내용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으실 것 같은데 면접 내용은 자신의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나오기 때문에 생활기록부를 펴서 차근차근 하나씩 질문을 만들어 질문에 대한 정답을 달아보세요. 그리고 그 외 인성 질문도 많이 질문합니다. 인성 질문은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찾아 하나하나 준비해주시고 꼭!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면접 기출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자신의 학과와 관련된 시사를 많이 읽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TIP

제가 모의면접을 많이 했지만 막상 면접을 가보면 환경도 다르고 실제로 긴장감이 남다른 게 사실입니다 그런 긴장감을 없애기 위해서 친구들과 같이 가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화장실을 자주 가고 물을 자주 마시세요. 음식을 안 먹는 친구들도 많은데 그냥 든든하게 드시는 게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이 대부분 수능 끝나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11월, 12월에는 날씨가 굉장히 춥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추우면 몸이 떨리고 마음도 심하게 더 긴장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손난로도 챙겨가셔서 최대한 긴장감을 없애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마음가짐을 여기 교수님들을 다 격파하겠다는 생각으로 보세요. 저는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면접을 봐서 잘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운명은 운이 아니라 선택이다. 운명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이루는 것이다.’라는 윌리엄 제임스 브라이언의 말이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 준비를 열심히 하셔서 동의대 입학이라는 운명을 선택하고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나아가 멋진 꿈을 이루는 동의대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의 합격수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