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의대학교(DONG_EUI UNIVERSITY) 입학안내

  • 대학메인 바로가기
  • 입학메인 바로가기

합격수기 Dreams Come True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전형에서 합격하려면 화려한 스펙이 꼭 있어야 된다구요? 합격한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를 확인해보세요. 선배님 궁금해요!

인문대학문헌정보학과11학번 박소연

박소연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11학번

나의 잠재력을 알게해 준 입학사정관제!

뒤로가기

문헌정보학과를 고등학교 1학년 때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저는 교내 도서동아리의 장으로 책읽기뿐만 아니라 책 자체를 도서관 자체를 좋아하던 학생이었습니다. 거의 매일같이 보낸 도서실의 사서선생님을 통해 문헌정보학과를 알게 되었고, 저는 그때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저의 꿈과 목표를 문헌정보학으로 정할 수 있었 습니다. 하지만 저는 목표만 가지고 있었을 뿐 어떻게 목표를 이룰 것인지에 대한‘방법’은 잘 몰랐습니다. 그냥 막연히‘다른 친구들처럼 수능을 봐서 대학에 가야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보내던 저는 무심코 집어든 동의대학교 입시책자에 소개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안내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안내를 보자 마자 저는‘아, 이거다’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저는 꼼꼼하게 안내를 읽고 제일 먼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자기소개서라는 것이 너무 거창하게 적어야 할 것 같이 느껴져서 한참동안이나 연필을 들지 못했 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든 생각이‘그냥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솔직하게 적어 야겠다.’였습니다. 이렇게 생각을 바꾸고 나니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한결 쉬워졌었습니다. 저는 우선적으로 제가 문헌정보학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적고 이와 관련해서 어떤 활동을 했고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에 대해 적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떠한 꿈을 가지고 있는지를 적고 그에 대한 미래의 계획을 함께 적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의 뼈대를 잡고 수정에 수정을 거쳐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고 담임선생님께 진학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이것저것 저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를 찾고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시간이 지나 원서를 접수하고 나서야 저는 제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위해 드디어 발걸음을 내딛였다는 생각에 기뻤습니다.

 

1단계 합격자 발표 후 면접을 보기 전까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 지 정말 막막했습니다. 저는 일단 저 자신을 면접관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제출 했던 자기소개서를 위주로 그와 관련된 질문을 생각해보고 실제로 면접을 보는 것처럼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그 때 당시에 논란이 되고 있던 시사문제들에 대해서도 찾아서 공부를 하고 또 그 문제에 대한 제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나름 많은 준비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학교에 도착한 순간 머릿속은 하얀 종이처럼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았고 다리만 덜덜 떨렸습니다. 게다가 저의 면접번호는 1번, 면접시간에 1시간 일찍 도착한 저는 최대한 단정하게 보이고 싶어 교복을 입고 머리를 매만졌습니다. 면접대기실의 문이 열리고 대기실에서 초조하게 기다리는데 주의를 둘러보니 다들 긴장한 기색이 역력해서‘나만 이렇게 초조한 게 아니 구나’라는 느낌이 들어 위안이 되었습니다. 면접장에 들어가서 면접관들을 보는 순간 더 긴장되었지만 이상하게도 웃음이 절로 났습니다. 저는 입가에는 웃음을 머금고 목소리는 덜덜 떨면서 저의 꿈과 목표에 대해서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지내왔는지 앞으로 대학에 진학해서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말 하고 면접장을 빠져나왔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도서관 계단을 내려오다 다리에 힘이 빠져 주저 앉아있었는데 그 때서야‘떨긴 떨었지만 솔직하게 잘 말하고 나왔다. 최선을 다했다. 후회는 없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아쉬움보다는 오히려 후련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최종합격자 발표일이 되었습니다. 저는 떨리는 손으로 합격자 조회를 했고, 결과는 합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봄, 저는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저는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면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더 확실하게 알 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에 입학해 대학생활을 하다 보니 목표했던 분야에서 공부한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고 궁금해서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래서인지 아직은 진로에 대해 망설이는 친구들에 비해 확고한 진로까지 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이 미래에 대한 확고한 꿈과 목표가 있다면, 그리고 그 꿈을 이루고 싶은 열정이 가득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입학사정관제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동의대학교의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여러 분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고, 여러분의 꿈을 더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후기가 입학사정관제를 준비 하고 있을 여러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파이팅!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