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의대학교(DONG_EUI UNIVERSITY) 입학안내

전체보기

전체메뉴 닫기

나는 엘리트 동의인이다. 동의대학교는 교육·연구·봉사로서 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나가면서 21세기 ‘비전 있는 대학’으로 도약할 것을 다짐합니다.

home 학생부종합전형 학과인재상

학과인재상

  • (A)화면 원래 크기로 보기
  • (-)화면 확대 보기
  • (+)화면 축소 보기

토목공학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 특성

        사회공학으로서의 토목건설사업은 다양하고 복잡한 관계의 일들로 이루어져 있다. 토목전공자는 대규모의 국가사업을 시행하는 곳에 종사하므로 건설관련 기술자들과의 인적네트워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호방하고 따뜻한 인간품성을 가져야하며 아울러 책임감과 성실함을 고루 갖춘 인재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복잡다단한 건설사업을 추진해야 하므로 강력한 추진력과 사람을 관리할 수 있는 리더쉽과 학제간의 다양한 실력과 교양을 두루 갖춘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또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일을 추진해야 하므로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협동심과 전문인으로서 뚜렷한 자부심을 가진 진정프로정신을 갖춘 예비 토목인이 필요하다.

학과 진학을 위한 스터디 멘토

과학(물리)
사물의 물리적인 특성과 역학적거동기 기초를 이루는 과목이며, 정역학, 재료역학, 구조역학의 기초가 된다.
수학(공업수학)
수학은 수치적인 계산능력 외에 합리적인 사고방식과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공학적인 수치계산 능력과 공간지각능력을 함양하는 기술자가 될 수 있다.
과학(지구과학)
모든 토목구조물은 지반위에 설치되어 인간에게 널리 공공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으로 지반의 성질, 역학적 특성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를 학습할 수 있는 과목이다.

고교생 대상 추천도서

사진과 함께하는 세계 토목유산
『사진과 함께하는 세계 토목유산』은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 독일, 헝가리, 오스트리아 등 유럽 10개국 17개 장소에 있는 토목유산을 소개하고 있다. 여행책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유명한 곳부터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곳까지 수많은 사진과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토목을 디자인하다
이 책은 일본의 토목설계가이며 경관공학자인 시노하라 오사무의 <토목 디자인론>을 번역한 것이다. 본문은 시노하라 오사무가 도쿄대학의 농학부 임학과 삼림풍치연귈에 부임하고 나서 처음으로 토목 디자인 실무에 참여하게 되는 경위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저자는 평소 '구체적으로 디자인하기 전에 먼저 전제 조건을 바꿀 수 있나를 생각하라'라는 말을 자주 했는데, 이 책에도 그가 실천한 전제 조건의 변경이라는 방법이 다양하게 실려 있다. 토목 구조물과 그 주변과의 관계의 설정에 주력하는 그의 실무적 경험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미학적으로 교량보기
『미학적으로 교량보기』은 교량 전문가들과 교량에 익숙하지 않은 다수의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교량의 특성과 미학적 가치에 대해 계속적으로 생각하고 대화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집필하였다. 교량과 미학에 대해 바른 이해가 전제되어 교량이 지닌 미학적 가치와 바라보는 방법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첫눈에 반한 공과대학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전공선택 안내서이다. 현직 연세대 공대교수 45인으로부터 자신들의 전공 선택 과정, 유학생활, 전공 소개, 발전 가능성 등 생생한 경험담과 다양한 공학 이야기를 들어본다. 공학의 세부 전공 분야는 학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 책은 전기, 전자, 전파공학, 기계, 기계설계공학, 산업, 컴퓨터공학, 토목, 도시, 건축공학, 화학, 생명공학을 분야별 특징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한데 묶어 총6부로 구성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분야별로 유사한 전공일지라도 저자들의 세부 전공에 따라 다양한 공학의 갈래들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건축 속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자칫 어렵게 느껴지는 건축을 청소년들의 눈높이로 낮춰 쉽게 설명하고, 우리가 생활하는 건축 속에 숨어 있는 과학적 원리를 발견해 재미있게 소개하는 책이다. 교과서에서 흔히 다루는 과학적 원리들로 구성하여 교과학습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건축, 인문 지식까지 폭넓게 아우르는 이 책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고 통합교과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유사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유사점: 토목공학과 가장 많이 유사한 학과로서 국가 기반시설의 건설과 국토확장공사 등을 다루는 면에 있어서 토목공학과 학습과목이 거의 일치한다.
  • 차이점: 학부제로 나뉘어 있어 2학년이상이 되어야 토목공학을 배울 수 있다.
건축공학과
  • 유사점: 지상에 콘크리트, 강재, 복합 신소재 등을 사용하여 인간생활에 필요한 구조물을 축조하는 공학이다.
  • 차이점: 건축공학은 주로 주택, 빌딩 등의 건축 구조물을 다루는데 반해 토목공학은 공항, 철도, 교량, 터널, 공항, 항만, 하천, 댐, 저수지, 해안, 상하수도, 하수처리, 플랜트, 해양 등 사회간접시설과 미래의 우주기지, 해양기지 등 공공의 구조물의 설계, 시공, 감리업무를 수행한다.
도시공학과
  • 유사점: 공공의 기반시설물에 대한 계획, 입안, 설계 및 발주를 통해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 차이점: 도시공학과는 종합적인 학문의 성격이 강하므로 토목 건축 등의 기술적인 학습보다는 법, 행정, 사회, 경제 등의 사회 과목에 대한 연구와 학습을 주로 한다.

입시 자료요청